총 게시물 735건, 최근 0 건
 

 

한국교회 하나로 연합해 재부흥 기회 만들어야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 인터뷰
기자명 : 김효상 입력시간 : 2020-08-30 (일) 11:50


한국교회 국가에 공헌한 것 많다는 대통령 말씀 언론서 외면

교회는 예배와 국민보건 두 마리 토끼 잡아야

교단의 정체성 지키며 연합사업 이끌 것    

  

한국교회가 다시 위기를 맞았다. 극히 일부 교회에서의 집단 발생과 대규모 군중 집회로 코로나19가 수도권 등 전국으로 재확산 되면서 한국교회 전체가 매도되고, 비난의 화살을 맞고 있다. 하지만 위기 속에 화제가 되는 교회가 있다. 경기도 용인에 있는 새에덴교회(소강석 담임목사)는 정부의 방역수칙을 선제적으로 준수하면서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과 유튜브(YouTube)를 활용해 전 성도들이 온라인으로 연결해 참여하는 비대면 예배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지난 23일 새에덴교회의 주일예배는 특별했다. 비대면 예배를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과 유튜브(YouTube)를 활용해 거의 모든 성도가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정부와 언론에서도 주목하여 공영방송과 종편과 수많은 언론방송과 심지어 불교 언론에까지 소개되는 일이 있었다. 위기를 창의적으로 대응한 사례로 보인다. 하나님이 코로나19로 한국교회를 낮추고 계시지만 언젠가 재부흥의 기회가 올 것이라 굳게 믿는 소강석 목사. 그를 만나 현 시국에 대해 담화를 나누었다.

 

- 27일 기독교 지도자들과 함께 청와대에 다녀오셨다. 결과는 어땠는가?

대통령께서 모두발언에 어떤 말씀을 하실까, 토씨까지 거의 메모를 하였다. 처음 부분에 대통령께서 기독교가 대한민국 발전에 지대한 역할을 했다는 말씀에 아주 기분이 상기되었다. 특별히 근대화 과정에서 교육과 언어, 독립운동에 큰 역할을 하였고 해방 후에도 주도적으로 사회복지 역할을 하였을 뿐 아니라 민주화의 기수 역할을 하였다고 하시면서, 정말 기독교와 한국교회의 공이 크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깊이 감사드린다고 하셨다. 그리고 수해복구에도 한국교회가 앞장서서 방문을 했고 성금까지 기탁해 준 것도 감사하다고 하셨다. 코로나 방역에도 대다수의 교회가 앞장서준 것에 대해서 정말 감사하고 비대면 온라인 예배를 드리는 것이 정말 쉽지 않을 텐데 협조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는 말씀도 하셨다. 또한 예배가 교회의 생명이라는 것도 잘 아는데 국민 보건이라는 과제를 교회가 성실히 앞장서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고 하셨다.

그러고 나서 특정 교회에 대한 언급을 하셨다. 당연히 대통령으로서는 그런 부분을 말씀할 수 있다. 사과도 안 할 뿐만 아니라 동선도 공개하지 않고 적반하장으로 몰상식한 행동을 한다는 말씀을 분명히 하셨다. 그런데 언론은 왜 뒷부분만 쓰는지 모르겠다. 대통령께서 기독교가 우리 민족의 발전에 지대한 공을 세웠으며 코로나19사태 때에도 방역에 앞장을 서 준 것에 대해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균형 있게 써 주었으면 좋을 텐데 너무 아쉽다. 현장에 참석했던 사람으로서 일부 언론이 한 쪽만 보도함으로써 마치 싸움을 붙이는 것 같은 인상을 느꼈다.

 

- 언론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해주셨다. 사실 언론의 흥미를 유발하려는 보도태도는 문제가 심각하다. 대통령께 교계의 의견도 제시했을 텐데 교계 지도자들은 어떤 발언을 했는가?

대통령의 모두발언에 이어 김태영 한교총 대표회장이 정말 꼿꼿한 자세로 하실 말씀을 다 했다. 김태영 대표회장의 발언을 크게 두 가지로 이야기를 할 수 있는데, 하나는 방역인증제였다. 이것은 제가 한국교회에서 최초로 주장했던 선별행정권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이게 좋은 것은 우리 교회뿐만 아니라 모든 상업시설도 방역수칙을 잘 지키고 확진자가 나오지 않는 곳은 방역인증제를 주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다른 상업시설이나 다른 교회도 그 모범을 따라갈 수밖에 없다. 이것은 맨 먼저 제가 주장한 것이지만, 김태영 대표회장이 말씀해서 너무 감사하게 생각한다.

또 하나는 정부와 교회의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이다. 중앙에서는 한교총과 중대본이 협의체를 맺고, 지자체는 지역교회 협의회와 협의체를 맺는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한 검토를 하라고 대통령께서 비서실장과 문화체육부장관 그리고 시민사회수석에게 즉석에서 잘 이행하도록 지시를 하셨다.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큰 소득이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 부분을 또 비판한 의견도 있다. 협의체를 구성하는 그 자체가 정부로 하여금 교회를 통제하는 모티브가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전염병 위기 때문에 그렇지 다른 때에 이런 협의체를 구성할 필요가 없다.

특별히 예장합동 김종준 총회장은 교회를 일괄적으로 제재하면 안 된다고 했다. 확진자가 나온 교회를 제재하고 모범적으로 잘 방역을 지키는 교회는 방역을 더 잘 지키며 예배를 잘 드려야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숫자도 일괄적으로 하지 말고 예배당 평수나 좌석 인원수에 따라 서로 협의를 거쳐 예배를 드리도록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씀을 했다. 더욱이 정부가 비대면 예배를 드리라고 제재하는 것은 70% 이상이 비대면 예배를 드릴 수 없는 상황인데 예배를 드리지 말라는 말과 같다고 했다. 그러자 대통령께서는 김종준 총회장의 말에 충분히 동의를 하시면서, 코로나가 조기에 종식되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정부가 영세 교회에 온라인예배를 드릴 수 있는 기자제와 여러 가지 지원을 하겠다고 대답을 해 주셨다.

아울러 저는 한국교회가 생명과도 같은 예배를 지켜야 하는 것과 국민보건에 앞장서야 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느라 이중고 삼중고의 고통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아주시면 좋겠다고 말씀드렸다. 그리고 특별히 지난 주 현장예배를 강행하는 교회나 목회자가 반정부적이고 반사회적인 동기에서가 아니라 순수한 신앙양심과 종교의 자유를 지키려고 하는 동기에서였다는 것을 알아주시기를 말씀드렸다. 그들은 방역을 성실히 하였으며 그런 교회에서 절대로 확진자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리고 기독교를 향한 대통령의 언어를 지적하였다. 위중한 코로나시기에 충분히 이해는 할 수 있지만 그러나 종교의 근본적인 자유를 훼손하거나 폄훼하는 듯한 언어를 사용하시면 기독교인들에게 오히려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좀 더 따뜻한 언어로 교회를 아울렀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했다.

 

오늘1.png

                         <청와대 초청 한국 교회 지도자 간담회에 참석한 소강석 목사>

 

- 새에덴교회는 지난 14년간 6.25 참전용사 초청 보은행사를 하는 일로 국내외적으로 잘 알려져 있다. 정부를 제외하고 민간 최대의 애국 보훈의 참전용사 초청행사를 주최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올해는 코로나19로 최초의 해외 참전용사 온라인 행사를 했는데 소감은 어떤가?

우리는 자유대한민국을 위해 싸워주신 분들에게 감사해야 한다. 자유로운 대한민국이 아니면 어떻게 예수를 믿고, 어떻게 목회를 하겠는가? 우선 개인적으로 그분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이 있었다. 저는 20071월 미국 어느 행사에서 흑인 할아버지가 총 맞는 자국을 보여주면서 한국에 가고 싶지만 초청하는 사람이 없어 못 간다고 하기에 엎드려 절하면서 어르신, 제가 초청하겠습니다라고 약속했고 혼자 오지 말고 친구들과 같이 와달라는 제안을 해서 20076, 40여 명이 온 게 시작이었다. 이렇게 첫 번째는 보훈을 위한 것이다.

다음은 평화를 위해서다. 북한에 방문했을 때 어느 고위층 인사로부터 왜 당신은 눈꼴사납게 미국 참전용사를 초청해서 대접하는 것이냐? 우리와 싸우자는 것이냐?”라고 질문받은 적이 있었다. 그때 저는 아니 북한에서는 역사를 어떻게 가르치느냐? 지난날의 비극을 알고, 고난의 역사를 기억해야 우리에게 동족상잔의 비극이 반복되지 않을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또한, 사회적 환원과 공익을 위한 일이었다. 우리 교회도 사회 속에 존재한다. 이런 행사를 함으로써 역사를 기억하고 보훈의식을 고취하고 평화를 만들어가는 공익을 이뤄가는 것이다.

올해로 14년째이다. 이번에는 세계적인 코로나로 인해 못할 뻔했는데 장로님들과 교역자들의 아이디어로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을 활용해 대형 스크린을 예배당에 설치하고 국제적인 온라인 행사를 진행해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과 해외에서도 엄청난 화제가 됐다

 

- 목사님은 교회 안팎으로 수많은 공적 사역을 감당하며 정부와 국제적으로 훈장을 받으셨고 기여하였다. 시인으로서도 많은 기여를 하였다. 그런 소통과 공감사역을 감당하는 이유와 보람은 무엇인가?

교회가 이너서클이 되면 절대 안 된다. 교회가 종교적인 카르텔로 남아있으면 국민에게 외면당하고 되어있다. 교회는 항상 사회 속에 존재하고 역사 속에 존재한다. 사회를 의식하고 역사를 인식하면서 시대를 이끌어 가야 한다. 하지만 한국교회는 세 가지가 부족했다. 첫 번째로 시대정신과 가치를 제시하지 못했다. 두 번째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 고령화 저출산 같은 심각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 세 번째로 리더십을 키우지 못했다. 지금 리더십이 표류하고 있다. 누가 좀 잘하면 배 아파하고, 누가 좀 앞서가면 돌을 던지는 못된 습관이 교회에도 들어와 있다.

저는 원래 교회 성장밖에 몰랐다. 개인의 순결한 영성과 교회 성장밖에 몰랐다. 부목사 한번 못해보고 개척해서 오로지 기도하고 깨끗한 영성을 추구하면서 30대 중반에 2000여명이 모이는 목회를 하게 됐다. 다시 수천 명으로 성장해서 40대 초반에 지금 자리에 큰 예배당을 지었다. 그때쯤 어떤 장로님을 알게 됐다. 그분에게서 이슬람이 몰려온다는 강의를 듣고 공적 사역이 중요하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이후 반동성애 사역을 했으며,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막고 있다.

따라서 개 교회 목회를 넘어서 한국교회 전체를 위해 일한다는 자부심이 있다. 아무리 정부와 국회가 정치를 잘해도 교회는 이 땅에 산소 같은 존재이고 영적 생명의 근원이다. 그래서 정부가 주도하는 물리적 보건적 방역도 중요하지만, 성도들과 국민에게 정신적 영적 방역과 항체를 공급하는 교회의 역할이 중요하다. 6만 한국교회를 협력자로 봐야지 이렇게 무리한 억압을 하면 방역도 흔들리고 무너진다. 사회도 병들고, 갈등만 심화한다.

공적 사역만 하면 지칠 수밖에 없다. 그래서 내 영혼과 마음에 때가 묻지 않게 하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나는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 영혼을 깨끗하게 하려고 시를 쓰고 자주 산에 올라 묵상하며 자연을 만난다. 그럴 때 내 마음이 순화가 되고, 정서적 정화가 이뤄지고, 복음을 담는 그릇이 깨끗해져서 말씀을 더 잘 전하게 된다.

어느덧 10권의 시집을 낸 중견 시인이 되었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태의 아픔을 위로하는 시집 꽃으로 만나 갈대로 헤어지다펴냈고 35판을 찍어 베스트 셀러가 되기도 했다. 시집에는 코로나’ ‘마스크’ ‘손 소독제와 코로나19 사태의 극복을 소망하며 쓴 기도 시 갈대가 별이 되게 하소서가 쓰였다. 1995년 월간 문예사조로 등단하여, 목회자로는 드물게 천상병귀천문학대상(2015) 윤동주문학상(2017)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오늘2.png

                                              <인터뷰를 하고 있는 소강석 목사>  


- 남북 관계가 유엔 제재 등 여러 문제로 교착상태에 빠졌고 북한도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것 같다. 그동안 한국교회는 평화통일과 인도적 차원의 북한 동포 돕기를 해왔는데 앞으로 교회의 역할은 무엇인가?

남북문제에 대한 접근은 분명히 진보와 보수로 나뉠 수 있다. 하지만 평화와 통일 문제는 진보와 보수가 있을 수 없다. 다만 우선할 일은 튼튼한 안보와 한미 동맹이다. 우리는 안보를 확실히 해야 한다. 국방력이 있어야 자유와 평화도 지킬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진보와 보수가 하나가 되어야 한다. 여론조사에 의하면 통일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기독교가 남북의 진정한 화해자의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한민족의 숙원과제인 통일의 문제는 성경적 세계관과 자유민주주의 안에서 보수적 태도를 보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 문제도 다소 진보적인 개혁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다. 유엔의 법을 지키는 범위 안에서 의약품, 의료기계, 생필품을 지원할 수 있지 않을까. 우리는 북한의 헐벗고 굶주린 동포들을 위해 인도적 차원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해야 한다. 우리는 장차 하나님의 역사 가운데 이뤄질 복음 통일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 예장합동 부총회장으로 섬기며. 다음 달에는 총회에서 다른 일이 없으면 총회장으로 선출되는데 마음이 무겁기도 하실 것이다. 기도하고 계획하는 "세움""연합"이라는 목표는 어떤 방향으로 이루고자 하는지?

저희 교단은 WCC 문제로 신학적인 순수성을 지키기 위해 1959년 예장통합과 분리되는 아픔을 겪었다. 우리는 교단의 신학적인 정체성, 순수성을 지켜야 하는 순혈주의라는 기둥을 하나 세워야 한다. 하지만 동시에 무너져가고 추락해가는 한국교회를 지금 상태로라도 보존해야 한다. 다음 세대 혹은 후배들이 나서야 하며, 거룩한 복음의 전사들이 나서서 부흥 운동을 일으켜야 한다. 그전까지는 반기독교 악법도 막아야 하고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