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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면가왕·너목보'...방송영상콘텐츠 포맷 해외 진출 확대

기자명 : 김효상 입력시간 : 2020-11-29 (일) 19:04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30일부터 12월 4일까지 국내 방송영상콘텐츠 형식(포맷)산업의 해외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북미권과 아시아권을 대상으로 ‘방송형식 해외진출 투자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북미권 대표 방송콘텐츠 행사로 매년 5월 열리는 ‘LA 스크리닝’이 코로나19로 취소되면서 업계 의견을 반영해 여는 행사로, 방송 콘텐츠 포맷의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한 자리다.

문체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 행사가 취소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한국 방송형식 해외 진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면서 “방송콘텐츠업계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해외 방송형식 수출의 교두보인 북미와 아시아권 진출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 행사에서는 세계 30개국이 리메이크한 MBC ‘복면가왕’과 지난 9월 북미에서 만들어 인기를 끌고 있는 엠넷 음악 프로그램 ‘너의 목소리가 보여’의 뒤를 이을 방송형식들을 소개한다. 작품성과 판매 가능성을 바탕으로 선정된 18개 작품(드라마 8개, 비드라마 10개 )의 시연 영상과 투자설명회를 공식 홈페이지(kformatscreenings.com)에서 만날 수 있다.

최근 SBS 자회사 포맷티스트가 미국 지상파방송사 폭스(FOX) 계열 제작사인 FAE(Fox Alternative Entertainment)와 음악 예능 ‘로또싱어’의 포맷 제작과 배급에 관한 옵션 계약을 체결하는 등 포맷 수출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폭스네트워크는 미국판으로 제작된 ‘복면가왕’, ‘너의 목소리가 보여’ 등을 리메이크해 방영해 인기를 끌고 있다.

아울러 다음달 아시아권 방송콘텐츠 시장 ‘아시아 티브이 포럼(ATF)’에서는 ‘케이-포맷 온라인 시연회’도 진행한다.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이 행사에서는 아시아지역별로 선호하는 콘텐츠와 작품성, 판매 가능성 등을 위주로 선정된 15개 작품이 소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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