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487건, 최근 1 건
 

 

문 대통령, 윤석열 검찰총장. 신현수 민정수석 사의 수용

기자명 : 김효상 입력시간 : 2021-03-04 (목) 17:08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의를 바로 수용했다. 윤 총장이 사의를 표명한 지 한시간 남짓 만이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3시 15분 생중계로 진행된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윤석열 총장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발표했다.

윤 총장이 이날 오후 2시 "어렵게 쌓아올린 정의와 상식이 무너지는 것을 더는 두고 볼 수 없다"며 총장직을 사직하겠다고 밝힌지 불과 1시간 남짓만에 사의 수용과 언론 브리핑이 일사천리로 이어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향후 절차를 묻는 질문에 "법무부에 사표가 접수됐고, 사표수리와 관련한 절차는 앞으로 행정절차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후속 검찰총장 인선과 관련해서는 "후임 검찰총장 임명도 법에 정해진 절차를 밟아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질의응답은 다음 기회에 나누겠다. 사의를 수리한 것으로 문답을 갈음하겠다"며 문 대통령이 사의를 수용하게 된 배경에 대해 구체적인 말을 아꼈다.

아직 행정절차가 마무리되기도 전에 문 대통령이 초스피드로 윤 총장의 사의를 수용한 것은 그만큼 윤 총장에 대한 실망감을 표출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올해 초 신년기자회견에서도 "윤 총장은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일 뿐"이라며 윤 총장을 에둘러 감싸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그간 윤 총장의 임기보장을 위해 나름의 노력을 했던 문 대통령이 이번 사의 표명의 배경과 이유를 듣고 상당히 실망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평소에도 문 대통령은 참모들이 사의를 표명하는 경우 일단 만류하거나 반려하는 경우가 많았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사표는 문 대통령이 몇차례 반려했고,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의 경우에도 사의를 표명한 뒤에 후임이 임명될 때까지 직을 유지시켰다.

윤 총장의 사의를 즉각 수용한 것은 문 대통령이 평소와는 다르게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그간 누적돼 있던 윤 총장을 둘러싼 피로감이 한꺼번에 터진 것이라는 설도 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신현수 민정수석의 사의를 수용하고 후임에 김진국 감사원 감사위원을 임명했다. 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의를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힌 직후 신 수석의 거취 문제까지 일사천리로 정리한 것이다.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신임 민정수석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신현수 수석이 기자들 앞에 서서 후임을 소개하고 소회를 밝혔다.

 

<저작권자(c)대한방송연합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