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489건, 최근 0 건
 

 

문 대통령, 오늘 오세훈·박형준과 오찬

기자명 : 김효상 입력시간 : 2021-04-21 (수) 14:17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형준 부산시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가졌다. 문 대통령이 야당 인사만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이날 오찬은 문 대통령이 제안하고 오세훈·박형준 두 시장이 응해 성사된 첫 대면 만남이다.

오 시장과 박 시장은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의 안내로 상춘재 앞뜰에 먼저 자리했으며, 문 대통령이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함께 들어서자 각각 주먹인사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두 시장에게 “날씨가 좋다. 두 분 반갑다”며 “취임을 축하드린다. 당선되자마자 곧바로 취임하셨다. 저도 당선되고 곧바로 취임했다”며 인사말을 건넸다.

이에 박 시장은 “귀한 자리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과 두 시장은 상춘재 앞뜰에서 선 채로 5분가량 담소를 나눈 뒤 오찬을 위해 건물 안으로 들어섰다.

비공개로 이어진 오찬에서는 코로나19 사태, 부동산 문제, 민생경제 회복 등 서울시·부산시의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무엇보다 코로나 방역, 부동산 문제 해결을 통한 서민 주거 안정 등을 위해 야당 소속인 두 단체장이 중앙정부와 긴밀히 소통·협력할 것을 당부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오늘 오찬은 대한민국 제제2 도시인 서울과 부산의 현안에 대해 야당 소속 단체장과 머리를 맞대고 힘을 모으는 협치의 자리”라고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방역과 부동산 문제는 민생에서 가장 민감한 사안”이라며 단체장이 바뀐 서울시·부산시와 정부가 특별한 협력 체제를 구축할 것을 주문했다.

4·7 재보선 이후 오 시장은 방역은 물론 민생도 지키겠다는 목표를 내걸며 서울시 방역 기조를 ‘규제방역’에서 ‘상생방역’으로 바꾸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업종별 영업시간 차등, 자가진단 키트 적극 도입 등을 거론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오 시장 취임 이후 정부와 서울시 간 방역에 혼선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또 지난 13일 문 대통령과 화상으로 마주한 국무회의에서 오 시장은 부동산 공시가격 상승에 따른 국민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관련 법령을 개정하고, 공동주택 가격 결정 과정에 지자체도 참여할 수 있게 해달라고 건의한 바 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야당과의 소통과 협력을 거듭 당부하며, 선거로 단체장이 바뀐 지자체와도 특별한 협력체제를 구축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한 바 있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이날 간담회에 앞서 전날 오후 박영선·김영춘 등 민주당 소속 낙선자들을 초청해 비공개 만찬을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대한방송연합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