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469건, 최근 0 건
 

 

문대통령, 차기 검찰총장에 김오수 내정

기자명 : 김효상 입력시간 : 2021-05-04 (화) 15:08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검찰총장으로 김오수(사법연수원 20기) 전 법무부 차관이 내정되자 법조계에선 "역시나 김오수"라는 말이 나왔다.


김 후보자는 문재인정부 마지막 검찰총장으로, 문 대통령이 임기 말까지 검찰 개혁을 흔들림 없이 안정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박상기 조국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시절 22개월간 차관으로 재임하며 문재인정부의 검찰 개혁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김 후보자는 대검 과학수사부장과 서울북부지검장, 법무부 차관 등 법무·검찰의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치며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 법과 원칙에 따라 주요 사건을 엄정하게 처리해왔다”며 임명 배경을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김 후보자는 국민의 인권 보호와 검찰 개혁에도 앞장서 왔다. 김 후보자가 적극적인 소통으로 검찰조직을 안정화하는 한편 국민이 바라는 검찰로 거듭날 수 있도록 검찰 개혁의 시대적 소임을 다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전남 영광 출신인 김 후보자는 문재인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7월 고검장으로 승진했고 2018년 6월 법무부 차관에 임명돼 22개월간 재임했다.

김 후보자는 2년 전에도 검찰총장 후보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고, 감사원 감사위원을 포함해 여러 차례 공직 후보자로 거론된 바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김 후보자는 공정거래위원장, 금융감독원장, 국민권익위원장 후보 등으로도 거론됐다. 최다 노미네이션(지명) 후보가 아닐까 생각한다”며 “그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을 갖췄다는 방증”이라고 설명했다.

김 후보자는 윤 전 총장(사법연수원 23기)보다 세 기수 위다. 후임 총장이 전임보다 기수가 높은 기수 역전 현상은 처음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무일 전 총장(18기)에서 윤석열 전 총장으로 간 게 파격적 인선이었다. 기수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뒤를 이을 차기 총장 후보로 지명된 김 후보자는 “어렵고 힘든 시기에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서울고검 앞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겸허한 마음으로 인사청문회 준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대한방송연합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