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99건, 최근 0 건
 

 

조연미 이사장, 시니어교육플래너 협동조합

기자명 : 오양심 입력시간 : 2018-05-16 (수) 10:44


 

시니어플래너2.JPG

<시니어교육플래너 협동조합>



               
[대한방송연합뉴스 이태호기자] 지난 3월7일 더불어민주당 추미에 대표 등 1500여 하객이 참석한 가운데 광진 문화예술회관 나루아트센터 대공연장에서 ‘열린50이후, 어떻게 살것인가?’ 출간기념 북 콘서트가 열렸다.


저자인 김선갑 서울시의원운영위원장(현, 더불어민주당 광진구청장 후보)이 출연해 이성수 50플러스재단 사무총창이 진행을 맡고, 시니어교육플래너협동조합 조연미 이사장과 함께 50플러스세대의 ‘행복한 인생2막’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국내1호 시니어플래너 호칭을 받고 있는 조연미 이사장의 관심이 집중돼 ‘시니어교육플래너’의 긍금증 을 풀기위해 기자는 광진구에 있는 시니어교육플래너협동조합 사무실을 방문해 조연미 이사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시니어플래너5.JPG

<시니어교육플래너협동조합 토론장면>

 

꽃피는 인생2막설계 ‘시니어플래너’에게 맡기세요


Q, 시니어교육플래너협동조합이란.. 설립 취지와 의미는?


A. 100세 시대를 맞아 인생2막의 ‘일과 삶’을 설계하여 행복한 노년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시니어 교육과 시니어교육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절실히 느꼈다. 또한, 시니어 교육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니어교육 관련한 강사, 교육기관, 교육 후 진료설계를 하는 상담사 등 다양한 청년과 시니어 조합원, 조합사로 구성했는데 시니어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시니어’들 만의 아이디어로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청년과 시니어가 함께하는 협동조합으로 설립하게 된 것이다.


Q. 시니어 관련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와 계기는?


A. 100세시대가 다가오지만 정부는 ‘저 출산 장려’ 쪽에만 집중하고 중장년 및 시니어인력 활용에 대한 정책은 미흡한 현실 이였다. 저 출산은 시대변화의 결과로 되돌리는데 한계가 있지만, 고령인력의 증가는 시대흐름의 현실이다. 100세시대의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중장년층 이상의 온라인을 통해 사람들에게 ‘시니어통’ 이라는 뉴스레터 형식으로 보내게 된 계기가 되어 오늘날 ‘시니어교육플래너협동조합’이라는 결실로 이어졌다.


Q. 비슷한 업체와 차별성이 있다면?


A. 지식서비스 영역이 조합의 성격으로 조합원들의 학습역량이 뛰어나고 조합원 간 정보교류가 활발하다.


Q. 조합을 이끌어 오면서 힘들었던 점은?


A. 시니어교육에 대한 인식부족과 사람들의 기존하려던 일만 하려는 습관 개선과, 지난해 중소기업청 ‘선도형협동조합’사업에 신청했다가 탈락된 게 아쉽다.


Q. 가장 기억에 남고 보람있었던 일은?


A. 조합원수가 늘어나고, 서울시가 2015년 50+재단을 만들어 협력사로 등록되고 서울동작 50+센터와 교육을 함께 진행하게 된 것, 또한 서울시 50+재단 연구용역 수행한 것도 기억에 남습니다. 시니어교육플래너협동조합 조합원이 ‘시니어통npo’를 만들어 사회공헌교육을 시작한 것이 가장 보람 있는 일입니다. “조합원의 성장이 조합의 성장”이기 때문입니다.


Q. 이번 인터뷰를 통해 가장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A. 누구나 기회는 많다. 하지만 익숙했던 습관 속에서 탈피하려 할 때 새로운 것이 보인다.
새로운 것을 보기위해서는 새로운 정보, 새로운 도구의 활용이 필수다. 시니어교육플래너협동조합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줬으면 한다.


끝으로 조연미 이사장은 “조합원교육과 조합원과의 교류를 강화하고, 전국 시니어플래너연합 네트워크로 시니어행복생태계만들기에도 관심을 가지겠다”며“시니어의 재능을 인생2막에서 꽃피우는 것이 희망입니다. 지금 서로 돕고 함께 출발하세요.”란 말로 인터뷰를 마쳤다.
 

협동조합 연혁

2017년
2월- 동작50+센터 교육시작
2월- 미래교육협동조합협의회와 상호업무협약체결


2016년
7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사회적기업진흥원 주관
     협동조합 박람회참가
6월- 서울 50+재단 ‘당사자연구’ 선정, 협약체결 FTA연구
3월- 동작50+센터 6회차교육 협동조합원 강사파견
3월- 광진구청, 협동조합홍보지원사업 선정 무료버스광고
2월- ICEO마케팅연구소와 MOU체결


2015년
10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협동조합활성화 사업선정
9월14일- 시니어교육플래너협동조합 신고확인증 흭득
7월28일- KSP교육협동조합과 협약체결
7월17일- 시니어교육플래너협동조합 창립총회개최
6월- 협동조합1차 조합원구성
5월- 강사인포협약 리봄&체결     


<저작권자(c)대한방송연합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